Site icon STEW

[서평] 땡큐 드러커 ★★★☆☆

새로운 회사에 입사하였습니다. 함께 업무를 진행할 사수님과의 일주일간의 교육을 진행하였고, 마지막 날 사수님은 이전과는 다른 준비물을 챙겨 오셨습니다. 저게 뭐지? 하고 궁금했지만 저는 열심히 교육을 들어야 하는 입장이기에 궁금증은 잠시 접어두고 열심히 교육을 들었습니다(라고 말하고 좀 졸기도 했습니다.)

교육을 마치고 사수님은 저에게 주황색 책과 함께 똑똑하게 업무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될거에요 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똑부러지게 안경을 쓴 캐릭터가 크게 박힌 주황색 책은 귀여운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땡큐 드러커.

피터 드러커는 경제적 제원을 잘 활용하고 관리해서 인간생활의 향상과 사회발전을 이루자는 명목 하에 경영관리의 방법을 체계화 시킨 미국의 경영학자라고 합니다. (참고는 네이버 인물 정보) 사수님은 회사에서는 필수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수행해야 하니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여 재미있게 일해 보자 라는 생각에 신입사원들에게 이 책을 권유하신다고 합니다. 사실 이전까지 일을 하면 하는거지 일하는 방법에 대해 어떻게 하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으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일은 내 일상을 살아가는데에만 필요한 것인 줄 알았습니다. 그렇게 사수님에게 받은 책을 읽기 시작했고, 업무 수행에 있어 이러한 마음가짐과 노하우들이 필요하구나를 알게 되었습니다.

땡큐 드러커는 홍대리가 새로 맡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며, 그의 업무 수행 방식은 피터 드러커의 경영 방법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에 있어 고민하는 부분을 피터 드러커의 저서를 읽으며 자기만의 방법으로 적용시킨 이야기 입니다. 굉장히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읽으면서도 공감 가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읽으면서 나는 어떻게 했을까? 도 고민하고, 홍대리가 제안하는 방법을 스스로에게 적용해 보기도 하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피드백 분석
어떤 중요한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할 때마다 스스로 예상하는 결과를 기록해 두고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자신이 기대했던 바와 실제 결과를 비교 투자한 노력과 의욕에 반하여 제대로 풀리지 않은 이유는 일과 자신의 성향이 맞지 않는 것
강점과 약점에 대한 분석은 문서를 작성해 보면 된다. 강점을 통해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일을 해야하며, 강점을 충분히 발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업무 스타일을 분석하고, 애써 자신을 바꾸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가치관 분석 또한 중요하다.
‘한 사람의 가치관은 궁극적인 평가 기준이고, 또한 궁극적인 평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올바른 목표 설정
지식근로자: 지식을 이용하여 일하는 사람으로서 그들의 존재 가치는 조직의 목표 달성에 얼마만큼 기여하느냐로 평가할 수 있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일하자!
성과를 올리는 사람은 공헌에 촛점을 맞춘다. 자신이 하는 일이 최종적으로 어떤 성과에 공헌하는지를 고민하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 피터드러커의 다섯가지 질문

  1. 사명은 무엇인가
  2. 고객은 누구인가
  3. 고객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4. 결과는 무엇인가
  5. 계획은 무엇인가

>> 이를 통하여 ‘나는 00로써(역할) 00에게(고객) 00을(고객 만족 가치) 제공한다’ 문장 완성이 가능

시간관리
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 감각은 제일 믿을 수 없는 감각이며, 자신이 어떤 일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쓰고 있는지 알고 관리해야한다.

– 시간관리를 위한 분석 절차

  1. 3주 정도의 시간을 기록하고 분석
  2. 낭비가 되거나 불필요한 시간 제거
  3.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연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시간을 만들기

시간 기록: 3주의 시간을 기록한다. 그 후에 종합 결과를 파악

낭비 요소를 제거한다. 여기에서 낭비 요소는 전혀 할 필요가 없는 일 비생산적 활동으로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일 (권한 위임이라고 하며,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내가 하는 일 가운데 오히려 다른 사람의 시간을 낭비하게 하는 일
희소자원인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관리하지 못한다.
중요한 일에 집중
중요한 일에는 필요한 시간 이상으로 잡는다.
시간과 경쟁하지 않고 편안한 속도를 유지하며 쉬지 않고 나아간다. (이 부분은 나에게 필요한 내용이기도 하다.)
한 번에 한가지 일에 집중한다. 중요한 일이 3가지 이상이라는 것은 중요한 일이 한가지도 없다는 말과 같다.

똑똑하게 일하기
효과적으로 일하는 지식근로자는 자신이 맡은 일부터 검토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먼저 고려한다.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은 시간이 다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페셔널의 조건(피터드러커의 인생을 바꾼 일곱 가지 경험) 네번째 항목. 자신의 일을 정기적으로 검토하라. 피드백 분석, 정보관리시스템, 버릴 것을 정리 효과적인 사람은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낡은 것을 먼저 정리한다.

인간관계
그 사람이 나하고 잘 지낼 수 있을까?가 아니라 그는 나에게 어떤 공헌을 할 수 있는가? 그가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통해 상호공헌하는 생산적인 관계를 형성함이 중요하다.

리더십
리더십 ≠ 카리스마, 리더십 ≠ 개인의 자질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 리더십의 본질

  1. 일: 조직 전체 성과에 기여하기 위해 윌 팀이 어떤 성과를 올려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고 그에 따라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고 팀원들이 그 목표를 명확히 알도록 한다.
  2. 책임감: 목표 달성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그 책임을 전적으로 리더가 진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일에 대한 헌신적인 열정을 품게 된다.
  3. 신뢰: 성실성과 일관성있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믿고 따라올 수 있는 신뢰를 제공한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