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W

어디서 많이 본 성공의 법칙들

성인이 된 후 처음으로 중도 포기를 한 책이다

100년간 경제경영 베스트셀러였다는 것에 작은 의문이 들었다

현재는 위인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제적 사회적으로 성공한 507명을 인터뷰했다는 자체만으로도 유명할 수밖에 없는 책이다.

하지만 글 초반부터 나오는 ‘~이라고 확신한다’ 말투는, 고정관념 (원래 자기 계발 책을 싫어한다)을 가지고 이 책을 바라본 나에게는 거부감부터 들기 시작했다.

대부분의 자기 계발 책의 내용은 비슷하다. 이 책 또한 비슷했다. 성공한 사람을 분석하여 성공에 대한 집착과 집념을 불러일으키는 내용이 많다. 내가 이런 자기계발 책을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는, 사람을 끊임없이 경쟁 구도 속으로 밀어 넣어 인간을 성공의 노예로 만들고, 성공하지 못했을 때 낙오자로 만들기 때문이다. 행복을 찾기에도, 즐기기에도 너무 짧은 인생이다.

그래도 짧게 읽었지만 서평은 이어져야 하므로, 저자가 말하는 성공 법칙 15가지를 경제적 사회적 성공이 아닌 행복의 성공으로 주제를 바꾸어 간단히 적어보려 한다.

명확한 중점 목표

자신이 어떤 것을 할 때, 어떤 사람과 함께 있을 때 행복한지 명확해야 한다. 타인이 인정하는 일이 아니라, 타인이 인정하는 사람이 아니라 이기적으로 나 스스로가 언제 행복한지 명확한 중점 목표를 세워야 한다

자기 확신

목표가 타인과 사회가 만든 잣대와 다르다고 불안하지 말아야 한다. 보잘것없더라도 자기가 확신하는 행복이, 타인과 사회가 만든 형식적인 확신보다 비교할 수 없는 행복과 차이를 가져다준다

저축하는 습관

나는 자린고비의 대명사이다. 저축하는 습관은 단순히 돈을 모으라는 단순한 명제가 아니다. 자연과 사물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것이며, 삶을 살아가는 자세를 말한다. 이 습관은 작은 것에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행복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다.

솔선수범과 리더십

결국 사람은 사람과 있을 때 행복을 느낀다. 왜 인간 역사를 사랑의 역사라 하는가! 행복은 누군가가 자신에게 희생하는 사랑을 통해서가 아닌, 자신이 주체적으로, 서로 주체적으로 사랑할 때 진정한 행복을 느낀다. 솔선수범하여 타인을 먼저 껴안고, 행복의 길로 함께 가자는 리더십이 함께할 때 행복의 미래가 펼쳐진다.

상상력

맛있는 음식도 매일 먹으면 질리듯, 행복에도 다양성이 필요하다. 행복의 확장은 무궁무진하고 이를 위해서는 상상력이 필요하다. 무엇을 하면 행복할지 끊임없는 상상력이 끊임없는 행복의 길로 안내할 것이다.

열정

시간이 지나면 사랑의, 행복의 열정이 식는다고 한다. 결혼한 사람들도 열정이 사라진다고 한다. 그럴 수 있다. 하지만 개선하려는 노력에 대한 열정이 없다면 식었다고 단순하게 말하면 안 된다.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상대방과 함께 불씨를 살릴 수 있는 열정을 살려야 한다.

자제력

저축하는 습관과 같이, 자제력은 행복을 대하는 태도이다. 행복은 한 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마약과도 같다. 자제력 없이 행복에 빠지면 작은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더 큰 행복만을 바라다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다.

보수보다 많은 일을 하는 습관

결혼한 사람들이 많이 싸우는 이유 중 하나는 집안일이다. “내가 돈을 더 벌기 때문에 네가 집안일을 더 해라” “출퇴근이 네가 더 짧으니 네가 더 해라” 등등. 결혼이라는 행복한 사회적 계약이 비즈니스가 되야 하는가. 상호작용은 자신이 먼저 타인을 위해 더 큰 노력을 할 때 1이 2가 돼서 돌아오는 선순환이 만들어진다. 조건이 필요한 행복이 아닌, 행복하기 때문에 더 많이 해주고 싶어 하는 습관이 더 큰 행복을 만들지 않을까.

유쾌한 성품

더 말이 필요 없는, 행복을 위한 기본자세이다. 단순히 유쾌한 성품을 말하는 것이 아닌, 삶을 유쾌하게 바라보는 자세가 나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정확한 사고

험난한 사회를 함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자세이기도 하며, 상대방과 함께 모든 것을 헤쳐 나가기 위해 필요한 솔직함의 자세이기도 하다. 솔직하지 않고 표현하지 않으며 나의 모든 것을 알아주길 바라는 것은 과욕이다.

집중력

행복에도 집중이 필요하다. 옆에 있는 사람에 대한 집중이며, 같은 곳을 바라보기 위한 집중이며, 현재를 알고 미래를 그리기 위한 집중이다. 집중할 때 행복의 근원을 더 느낄 수 있다.

협력

타인과의 협력은 피상적일 수 있지만, 가족에게 협력은 정말 중요하다. 가족이기 때문에 소홀히 하는 모습이 많다. 가족이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에게 쉽게 협력을 바라기만 한다. 가족이기 때문에 협력해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 옆에 있어주는 존재이기 때문에.

실패로부터 교훈

행복도 실패할 수 있다. 생각과 현실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패를 한 상황에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 9번의 유쾌한 삶의 태도가 있다면. 실패로부터도 교훈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면, 어떤 고난이 밀려와도 그 사람과 가족은 행복할 수 있다.

인내

삶은 무수한 난관의 연속이다. 자신과 가족 파괴의 원인 중 하나가 난관을 인내하지 못하고 자신을 탓하고 가족에게 화풀이하는 자세이다.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 인내하는 태도와 함께, 함께 있는 사람과 함께 인내를 풀어가는 태도도 필요하다. 함께 하기 위해서.

황금률의 이행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것과 똑같이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 나와 내 가족의 가훈은 ‘역지사지’이다. 내가 살아온 짧은 인생을 돌아봤을 때 역지사지의 자세로 해결하지 못했던 일은 없다.

인상 깊은 문구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