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W

멘탈잡고 2배 더 잘사는 법

일반적인 자기계발서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달려가도록 마인드를 잡아준다면, 철학은 확실히 흔들릴 때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 책은 철학에 미친 저자가 여러 철학자들을 공부하고, 그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느낀 걸 적어낸 에세이다. 이 책을 보며 인간관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법과 진짜 성장하는 법에 대해 다시 배웠다. 그 중 중요한 3가지를 잊지 않기 위해 여기 적어보려 한다.

  1. 결과 없이 성찰만 하는 삶은 가치가 없다 <소크라테스>
  2. 느리게 판단하고 대충 보는 게 좋은 이유 <소로>
  3. 현실을 바꾸는 법 <시몬 베유>


1. 결과 없이 성찰만 하는 삶은 가치가 없다 <소크라테스>

사실 이 문구를 보고 많이 뜨끔했다. 그동안 거의 책이나 아티클을 보고, 글을 쓰며 회고만 했던 것 같다. 생각했던 것 중에 실제 해본 건 20개 중에 1개 뿐이다. 컨텐츠를 보며 나도 할 수 있을 거란 희망을 얻었지만, 새 아이디어가 생길 때는 이것 저것 재고, 핑계를 대면서 실행을 미루곤 했다. 그래서 이제는 안될 것 같아도 그냥 해보고 있다.

당장에는 성과가 나지 않더라도 계속 관심이 가는 아이디어가 생기면 일단 해보려고 한다. 지금 또 다른 서비스 1개를 진행중이다. 인스타그램에 관한 건데 홍보까지 이번달 안에 진행해볼 예정이다. 이런 식으로 1달에 1개씩만 해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

2. 느리게 판단하고 대충 보는 게 좋은 이유 <소로>

소로는 천천히 생각하고 하나에 빠지지 않는 걸 강조한다. 말 한마디, 행동 하나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경우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나도 사소한 것들에 쉽게 상처받는 편인데, 거기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걸 하는 게 좋은 것 같다. 운동을 한다거나, 평소 안보던 재밌는 유튜브를 본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다.

어쩌면 사람들이 일상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찾는 게 아닌가 싶다. 물론 자극적인 콘텐츠에 빠져 계속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 않다. 하지만 뭐든 지나친 건 좋지 않다. 지난 3개월 이상 유튜브나 예능을 안보며 살았는데, 그래서인지 더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것 같았다. 물론 최근에 운동을 안한 탓도 있다.

중요한 건 내가 중심을 잘 잡아가는 거다. 최근 지인에게 “가족한테는 절대 감정을 안드러낼라고 한다” 라는 말을 들었다. 그 분은 화가 난 경우에도 유독 차분하게 상황설명을 하길래 신기해서 물어봤다. 감정은 전이되기 때문에 감정을 빼고 말한다고 한다.

말은 쉬운데 실천은 쉽지 않다. 나의 경우는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면 일단 재밌는 걸 보며 웃고, 전체를 생각했을 때 상대방은 좋은 사람인가를 생각해본다. 그러다 보면 좀 차분하게 말할 준비가 된다. 뭐든 참기만 하는 건 좋지 않다. 말을 해야 한다.

3. 현실을 바꾸는 법 <시몬 베유>

“내가 관심을 기울이는 곳이 내 세상이다”

시몬 베유는 “우리 모두는 다른 세상에 산다”고 말한다. 똑같은 일을 겪어도 누구는 좋게 보고, 누구는 나쁘게 본다. 같은 일이라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웬만한 일에 덤덤하고 본인을 되돌아보며 살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게 가장 좋은 것 같다. 쉽게 상처받으면 견디기가 너무 힘드니까.

가끔은 나와 많이 다른 사람을 만나거나 안해본 걸 해보는 것도 좋다. 보는 관점이 다르다 보니 더 귀감이 되고 용기가 될 때도 있다. 새로운 경험은 여행 뿐만 아니라 평소 막연하게 해보고 싶던 것도 좋다. 최근에 스케이트보드가 관심이 가는데 그것도 한번 배워보고 싶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행복인 것 같다. 그 중 행복을 감소시키는 게 스트레스인데 소로의 관점에서 스트레스 덜 받는 법을 배웠다. 시몬 베유나 소크라테스적 관점은 이렇게 시야를 넓히고, 실천을 통해 성장하며 더 행복을 느끼게 하는 방법이다. 나는 내가 이전보다 더 발전하고 나아지는 데 만족하는 경우가 많다. 그 과정에서 실패는 피할 수 없겠지만 덕분에 재밌는 일들이 더 많아질 것 같다.

“실패했을 때 10을 잃으면, 성공할 때는 10,000 이상을 얻을 수 있는 일을 해요.”
“관심이 가면 일단 해보자. 해봐야 안다.”


최근 아티클에서 본 성공한 사업가들의 말 중 인상깊었던 말이다. 생각만 하지 말고 해보자.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