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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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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게 된 동기

2020 STEW 3월 지정도서

한줄평

어떻게 성공에 가까워지는가

서평

 자기 계발서를 좋아하지만 특유의 뻔한 이야기를 늘어놓을 때면 그만 책을 덮고 싶을 때가 많다. 이번 책도 읽기 전 제목부터 느껴지는 딱딱함으로 선 듯 읽기 꺼려졌다. 그 예상과 느낌은 초반까지 계속됐다. 하지만 중반이 되고 책을 덮을 때쯤 내 메모장에는 해야 할 일들이 가득했다. 현재 갈 길을 잃은 나에게 그 길을 알려주는 지침서로 충분했다.

 예전에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카톡 프로필에 지루함 속에 진리’라는 문구가 마음에 들어 한동안 적어둔 기억이 난다. 오글거리지만 ‘돌아보면 나는 항상 멋진 사람, 좋은 사람,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하지만 그렇게 되는 것은 당연히 너무 힘들다. 그렇게 내 이상과 현실의 간격은 점점 빠르게 커져갔다. 작가의 말처럼 ‘시간은 성공과 실패 사이의 간격을 벌려놓았다.’

 나도 알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농구선수 코비 브라이언트도 그 재능에 매일 같은 연습을 했고 피겨선수 김연아 선수도 보이지 않는 수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이는 화려한 것을 보고 나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만 막상 실행하기는 어렵다. 그렇게 늘 미루고 포기해온 내가 생각하는 멋진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이 이 책에 잘 정리되어 있었다.

 책의 마지막이 아까워 올수록 빠져나갈 구멍이 없었다. 말 그래도 프로의 경지가 아니라면 하고 싶은 것을 못할 이유가 없었다. 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마어마한 개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왔고 개선을 위해 대책을 만들고 그 대책은 며칠 못 가서 실패하고 말았다. 그렇게 나를 늘 실패하는 사람이라고 압박했다. 작가의 말처럼 문제는 ‘시스템’이었다.

 우연인지 책에서 안내하는 습관 만드는 방법대로 하고 있는 습관들이 있다. 아마 책에서 안내하는 대로 행동하고 있기에 2020년 1월 1일부터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아직 만족하기엔 이르다. 책을 읽으며 메모했던 것들을 잘 정리하고 내가 생각하는 목표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겠다. 마지막에 문제는 내가 아닌 나의 시스템이라는 위안도 나에게 큰 용기가 되었다.

인상 깊은 문구

  • 습관이 가져오는 변화는 비행기 경로가 몇 도 바뀌는 것과 같다. 로스엔젤레스에서 뉴욕으로 비행한다고 생각해보자. 로스엔젤레스 골항을 출발한 조종사가 남쪽으로 단 3.5도만 경로를 조정해도 우리는 뉴욕이 아니라 워싱턴 D.C.에 착륙하게 된다. 비행기 앞머리가 단 몇 미터 움직이는 것처럼 작은 변화라 해도, 미국 전체를 가로질러 간다고 하면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도달하는 것이다.
  • 시간은 성공과 실패 사이의 간격을 벌려놓는다.
  • “세상이 날 외면했다고 여겨질 때 나는 석공을 찾아간다. 석공이 100번 망치를 내리치지만 돌에는 금조차 가지 않는다. 101번째 내리치자 돌이 줄로 갈라진다. 나는 그 마지막 타격으로 돌이 갈라진 게 아님을 알고 있다. 그건 그전에 계속 내리친 일들의 결과이다.”
  • 나는 내가 얻어낸 결과들이 처음에 세웠던 목표와는 거의 관계가 없고, 사실 모든 것은 시스템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 더 나은 결과를 내고 싶다면 목표를 세우는 일은 잊어라. 대신 시스템에 집중하라.
  • 언젠가 휠체어를 사용하는 남자에 관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움직임이 제한되어 힘들지 않느냐는 질문에 남자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저는 휠체어 때문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휠체어는 오히려 자유를 주지요. 휠체어가 없다면 저는 침대를 떠날 수도. 집을 나설 수도 없을 테니까요.”
  • 동작은 유효하지만 결코 그 자체로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 처음의 실수가 절대 나를 망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또 실수할 수 있다.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 잠시 그동안 배운 것을 무시하라. 새회가 우리에게 말해준 것을 무시하라. 다른 사람들이 우이레게 기대하는 것을 무시하라. 그리고 내면을 향해 물어보자. ‘내게 무엇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는가? 언제 살아 있음을 느끼는가? 진짜 내 모습은 어떤 것이라고 느끼는가? 마음속으로 판단하거나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려고 하지 마라. 결정을 추측하지 말고, 자기비판을 하지도 마라. 자신을 이끄는 것, 즐거운 것을 그저 느껴라. 믿음과 자신감이 일어나고 있다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 화가 나거나 고통스럽거나 고갈되었거나 기타 등등의 일이 일어났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 전문가와 아무추어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 자기 인식 결여는 독이다. 숙고와 복기는 해독제다.
  • 습관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문제는 당신이 아니다. 문제는 당신의 시스템이다. 나쁜 습관들은 계속 반복되는데 이는 당신이 변화하길 원치 않아서가 아니라 잘못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호기심이 있는 것이 똑똑한 것보다 낫다. 동기와 호기심이 있는게 똑똑한 것보다 중요하다. 그것이 행동을 이끌기 때문이다. 똑똑함은 그 자체로 결과를 가져오는 법이 없으며 행동을 방해한다. 행동을 촉구하는 것은 욕망이지, 똑똑함이 아니다. 스타트업 투자자 나발 라비칸트의 말처럼 “뭔가 하기 위한 트릭의 첫 단계는 그것에 대한 열망을 배양하는 것이다.”

누군가의 사랑 이야기로 채워져 있어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저번 달 지정 도서였던 ‘인생 수업’에 이어 이번 달 도서까지 평소에 읽지 않는 책들이라 좋았다. 어쩌면 나에게 두 책은 비슷한 생각이 들게 되는 책들이다. 특히, 이번 책은 제목인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에 맞게 주인공인 ‘나’와 ‘클로이’의 사랑의 일생? 을 보여준다. 나는 언어능력이 썩 뛰어나지 못하다. 여자친구와 작은 말다툼을 하게 되어도 내 감정을 쉽게 표현하지 못했다. 하지만 주인공인 ‘나’와 실제 나의 사랑 이야기를 같이 들여다보는 시간이 되어 내가 예전에 그리고 지금 그리고 나중에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정들을 저자는 절묘하게 표현해놓았다. 누군가를 만나게 되어 우리가 운명이라 이야기하는 것을 재미난 발상으로 수치로 계산하여 보여주는 식이다.

누구에게나 생각만 하면 포근해지는 그런 추억들이 있을 거다. ‘나’처럼 내가 이상형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날 사랑하게 되는 기적이 일어나고 그 모든 모습들이 미화되어 한편의 짧은 영상으로 기억에 남아있을 거다. 이런 기억들이 ‘나’와 ‘클로이’의 모습들을 보며 더욱 선명해졌다. 나는 또래 친구들에 비해 조금은 철이 없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그 부분은 특히 결혼, 연애에 관한 이야기에서 두드러진다. 혹자는 연애에 수많은 조건들이 있고 그런 조건이 우연히 맞아 연애를 하게 된다고 해도 유지하기 위한 조건들이 있고 그 관계가 성장해 결혼을 하는 데에도 조건들이 있다. 친구들은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야 하고 돈도 어느 정도 있어야 하고 상대편의 부모님의 종교 등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나는 내가 좋아한다면 그 다른 것들은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다. 서로만 정말 좋다면 원룸에서 같이 살아도 나는 정말 행복할 것 같다.

사랑의 종착지는 결혼일까?라는 물음에 나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그래서 나는 결혼에 회의적이다. 아름답던 사랑이 결혼을 함으로써 종말이 오는 것 같다. 평생 함께하는 사람은 상대방인데 그밖에 많은 ‘조건’들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연인들의 관계는 틀어지면 언제든 헤어질 수 있지만 결혼은 그렇지 못하다. 사랑하는 관계에서 일종의 자물쇠를 채워둔 샘이다. 나는 그런 모습들이 사랑에 자신이 없는 모습들 같다.

사랑은 어렵다. 저자가 말하는 말도 안 되는 수치를 뚫고 운명으로 만남을 시작하더라도 또다시 말도 안 되는 수치로 관계를 이어나기 힘들다. 나도 몇 번의 사랑을 하고 지금도 하고 있지만 예전에도 어려웠고 지금도 참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랑을 갈망한다. 저자가 설명해 놓았듯 사랑은 은 잠시라고 해도 우리에게 심각한 행복을 안겨주고 반대로 둘 중에 한 명이 관심을 잃어가면 다른 한쪽에서 그 과정을 막을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어쩌면 어렵게 하는 것일 수도 있다. 나도 정확한 방법은 모르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사랑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다. 이 속에 해답이 있을 것 같다. 사랑은 쉽지만 어렵다. 그냥 마시멜로 하자!

인상 깊은 문구

  • 침묵은 저주스러웠다. 매력적이지 않은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둘 다 입을 다물고 있으면 그것은 상대가 따분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매력적은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둘 다 입을 다물고 있으면 따분한 사람은 나 자신이 되고 만다.
  • 갑자기 내가 클로이를 사랑한다기보가는 마시멜로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마시멜로가 어쨌기에 그것이 나의 클로이에 대한 감정과 갑자기 일치하게 되었는지는 나는 절대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말은 너무 남용되어 닳고 닳아버린 사랑이라는 말과는 달리, 나의 마음 상태의 본질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것 같았다. 더 불가해한 일이지만, 내가 클로이의 손을 잡고 그녀에게 아주 중요한 이야기가 있다고, 나는 너를 마시멜로한다고 말하자, 그녀는 내 말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 같았다. 그녀는 그것이 자기가 평생 들어본 말 중 가장 달콤한 말이라고 대답했다.
  • 사랑의 가장 큰 결점 가운데 하나는 그것이 비록 잠시라고 해도 우리에게 심각한 행복을 안겨줄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 내 소망은 내가 모든 것을 잃고 “니”만 남았다고 해도 사랑을 받고 싶은 것이다. 이 신바한 “나”는 가장 약한, 가장 상처받기 쉬운 지점에 자이잡은 자아로 간주된다. 내가 너한테 약해 보여도 될 만큼 나를 사랑하니? 모두가 힘을 사랑한다. 하지만 너는 내 약한 것 때문에 나를 사랑하니? 이것이 진짜 시험이다. 너는 내가 잃어버릴 수도 있는 모든 것을 벗어버린 나를 사랑하는가? 내가 영원히 가지고 있을 것들 때문에 나를 사랑하는가?
  • 일단 한쪽이 고나심을 잃기 시작하면, 다른 한쪽에서 그 과정을 막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는 것 같다. 구애와 마찬가지로 떠나느 일도 과묵이라는 담요 밑에서 고통을 겪는다.
  • 삐친 사람은 복잡한 존재오서, 아주 깊은 양면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도움과 관심을 달라고 울지만, 막상 그것을 주면 거부해버린다. 말없이 이해받기를 원한다.
  • 마음은 사실에 대한 기록으로부터 물러나 환희, 사랑, 웃음이 가득했던 묵가적 시절에 대한 환상으로 빠져들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어떤 일이 벌어져서 나는 클로이가 없는 현재로 거세게 내동댕이 쳐지곤 했다.

좋은 책을 보거나 좋은 영화, 글귀를 보면 가끔은 내가 인간이 아닌 다른 무언가가 되고 싶다. 긴가민가 하다가 희미해지고 결국엔 잊히는 것이 아닌 하나하나 모든 것을 기억해 그 어떤 상황에서 딱하니 떠올라서 후회 없는 선택을 하고 싶다. 이번에 읽은 ‘인생 수업’은 내가 다른 무언가가 되어 잊고 싶지 않은 책들 중 하나이다. 만약 내가 내일 죽는다면 오늘 한 행동들이 용납이 될까 싶다.

학창시절 첫사랑을 막 했을 무렵이 생각이 난다. 그 무렵 나는 말 그대로 뜨거운 사랑을 했고 바닷물에 용암이 닿아 차갑게 식어 구멍이 뚫리듯 시련을 겪었다. 당시 생각했다. 어떻게 어른들은 이런 대단한 일을 겪고 저렇게 아무렇지 않게 살아갈 수 있을까? 실로 어른들이 멋있어 보였다. 그리고 우리가 공부를 하고 돈을 벌고 먹고 하는 모든 것들의 이유가 사랑하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구나라고 어린 마음에 짐작을 했다.

어쩌면 지금의 나보다 학창시절의 내가 조금은 ‘인생 수업’에서 말하는 방법으로 살고 있었던 것 같다. 죽음을 먼 미래로 보지 않고 늘 내 옆에 두며 살아가는 방법 말이다. 나이가 들수록 두려움이 많아지는 것 같다. 이래서 망설여지고 저래서 다음에 하는 식이다. 무엇이 나를 두렵게 만드는지 이번을 계기로 생각을 해봐야겠다. 무엇이 진짜 중요한 것인지 말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잊고 싶지 않은 수많은 문구가 있었지만 그중 지금 가장 나에게 필요한 질문은 “결과에 신경 쓰지 않고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이었다. 다행히 나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계속할 것이라 대답할 것 같았지만 무엇인가 찜찜한 부분이 있었다. 그 찜찜한 부분은 이미 나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지만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이유를 가만히 생각해 보았다.

오랜 고민 중 하나가 해결되는 기분이었다.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누구보다 일을 열심히 즐겁게 할 것 만 같았지만 그렇지 못했다. 말 그대로 ‘열심히’도 ‘즐겁게’도 말이다. 그 이유는 좋은 결과물에 대한 압박에 있는 것 같았다. 내가 기대하는 결과물과 실제로 내가 했을 때 그 결과물의 차이를 볼 용기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결과물을 비교할 수 없도록 아예 만들지도 않고 만들지 않아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아) 행복하지 않은 것 같았다.

새해가 되기 전 STEW 모임에서 다짐했던 것들이 생각이 난다. 그리고 그 다짐을 하고 1월이 지나가고 있다. 2020년도의 1/12가 이렇게 지나가고 있다. 새해에 읽게 되어 참 다행인 책이었다.

[읽게 된 동기]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서점을 들릴 때가 있다. 그럴 때 마다 눈에 자주 보였던 책이었다. 요즘 특히 열심히 살아야만 한다는 강박이 심해져 스트레스가 심한 나에게 제목부터 나를 위로하는 것 같았다. 하지만 집에 사두고 읽지 않은 책들이 많아 항상 아쉽던 책이다.

[한 줄 평]

하마터면 이대로 살뻔 했다.

[서평]

책을 열자 마자 한 가지 이야기를 들려준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데뷔작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에 나오는 장면인데 태평양 한가운데, 조난당한 남녀가 있다. 여자는 어딘가 있을지 모를 섬을 찾아 헤엄쳐가고, 남자는 그 자리에 남아 맥주를 마신다. 여자는 며칠을 헤엄쳐 어딘가의 섬에 도착하고, 남자는 그 자리에 남아 술에 취한 채 구조대에 의해 구조된다.

벌써부터 뭔가 잘못된 것이 느껴질 것이다. 우리가 배워오고 행동해야 하는 모습은 여자의 모습인데, 결국에는 남녀 둘 다 구조가 되었으니 말이다. 아! 그렇다 나도 당연히 무엇이든 열심히 해야 마음이 편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생각했다. 그리고 노력없이 얻은 성공은 비겁한 것이라 되 뇌이며 살아왔다.

노력은 이처럼 자주 우리를 배신한다. 내가 이만큼 노력했으니 이만큼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바로 괴로움의 시작이다. 원래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 어느정도 운이 필요하다. 아마 내가 원하는 성공을 하지 못한 이유도 운이 없었기 때문이지 노력이 부족해서는 아닐 거다.. 아마..

잘은 모르겠지만 머피의 법칙처럼 세상에는 보이지 않는 법칙들이 있는 것 같다. 어떤 것을 잘하려고 너무 힘을 주다 보면 오히려 평소보다 못하는 법칙.. 이런 이야기를 작가도 책에서 하고있는 것을 보니 나만 느끼고 있는 법칙은 아닌 듯하다. 크게 보면 내 인생도 너무 잘 살고 싶어, 성공하고 싶어 힘을 꽉 주고 위에 말한 법칙을 따르고 있는 것 같다. 잘 하고 싶어서, 틀리고 싶지 않아서.

운동을 해본사람이면 진정한 고수는 힘을 빼고 특정 동작을 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노래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면 공기 반 소리 반이라는 말도 있다. 우리는 특히 나는 힘을 빼고 살아본 적이 없다. 예전에 읽었던 책 중에 이런 문구가 있었다. 어차피 지구가 멸망하는 것도 아닌데 뭐!

재밌는 이야기는 또 있다. 음식을 시켜도 30분 넘게 나오지 않는 가게가 있다. 게다가 그 가게 손님들은 그 기다림을 흔쾌히 즐겁게 기다린다. 그 가게에는 이런 글이 적혀 있다. “제가 좀 느립니다. 음식이 나올 때까지 오래 기다리셔야 합니다. 죄송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글을 보고 먼저 나온 막거리를 마시며 기다린다. 원래 느리다는데 어쩌겠는가?

느리다는 것을 인정하는 순간 그 시간은 여유로움으로 바뀐다. 남과 비교하면 늘 뒤쳐질 수밖에 없지 않는가? 느린 건 창피한 게 아니다. 인정하자. 우리는, 나는 뒤처졌다. 그래서 나는 이 여유를 즐겨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