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의 STEW 서평

작성자: 김동영

레이 달리오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투자자 중의 한 명이다. 최근 그의 책을 알게 됐고, 독서서평에서도 선정이 되어서 서평을 쓰게 됐다. 레이 달리오에게 이런 최고의 선물을 줘서 너무나도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1.도입

당신은 지금까지 어떤 방식으로 살아왔는가? 당신에게 일어난 일들이 당신에게 다시 일어난다면 당신은 그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똑같을것인가 다를 것이다. 원칙이 있다면 언제나 같은 행동을 한 것이다. 

 당신은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는가? 나는 이런 원칙을 가지고 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레이 달리오는 예외. 하지만 당신이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고 해서 원칙을 가지고 있지 않는것은 아니다. 당신이 지금까지한 행동에 일관성이 있다면, 그것을 역추적 해보면 당신이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는지 추론해 볼 수 있다. 이 책은 레이 달리오가 자신만의 원칙을 기록하고 수정하며 발전시킨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레이는 어떻게 원칙을 발전시키며 살아 왔는지 여행해보자.

2.우선 원칙이 뭘까?

“ 원칙은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도록 만들어주는 행동의 기초가 되는 근본적인 진리이다. 이런 원칙들은 여러 비슷한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우리에게 새로운 일이 발생하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 고민에 빠진다. 흔히 말하는 의사결정 과정이다. 인생은 이런 선택의 기로에서 나뉘는 수많은 가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 매번 새로운 일을 만날때 마다 의사결정의 과정에 시간을 쏟게되면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우리는 “원칙”이 있고, 그것은 일상에 “습관”으로 나타난다. 습관은 그 사람의인생의 대부분이다. 그래서 좋은 원칙을 가지고 있다면 매번 의사결정에 대한 노력없이, 우리가 최고라고 생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즉, 원칙이 있으면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것이다.

 2. 그래서 원칙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원칙의 중요성을 알았다. 그래서 원칙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한 가지 예시를 들어보자. 지금은 밤12시이고 내일은 중간고사가 있는 날이다. 당신은 새벽까지 공부를 할 것인가, 잠을자고 좋은 컨디션으로 시험을 볼 것인가? 여기서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당신은 예전의 경험을 토대로 선택을 할 수도 있고, 해보지 않은 새로운 선택을 할 수도 있다. 예전에는 밤을 새며 공부를 했지만, 이번에는 새로운 시도로 좋은 컨디션을 위하여 잠을 잤다고 하자. 결과는 저번의 밤을 새며 공부를 했을때 보다 더 시험의 성과가 좋았다. 그렇다면 원칙을수정하는 것이다. 이 사람은 밤을 새며 공부하는 것보다 좋은 컨디션으로 시험을 보는것이 성과가 더 좋은것이다. 이것은이 사람한테만 해당되는 원칙일 수도 있고, 많은 사람에게 해당되는 원칙일 수도 있다. 시험을 보고 나서 당신은 친구들에게 얘기한다, “저번에는 밤을 새서 공부했는데 어제는 일찍 잤거든, 그런데 시험을 더 잘본거 같아”. 자신의 시도와 결과원칙을 공유하는 것이다. 이렇게 원칙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예시를 들었으나, 당신도 자신만의 경험을 예를 들어 생각해보길 바란다. 레이가 말하는 원칙을 만드는 방법은 첫째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위의 예시에서 목표는 시험을 잘 보는 것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원칙을 세운다. 그리고 시도를 하고 결과를 얻는다. 당신이 원하던 결과가 나왔는가. 그렇다면 그 시도는 당신의 목표에 가까운 방향으로 간것이다. 그리고그 시도와 결과를 포함하는 원칙을 주변사람들과 공유하라. 그리고 피드백을 받아라. 그리고 판단하면 점점 발전을 해나가게 된다.

3. 결론

목표를 정하라, 시도하라, 공유하라

어떠한 인생을 살고 싶은지 목표를 세우자.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많은 경험을 얻자. 그리고 기록해 나가자.

좋은 원칙을 주변사람과 공유하자.

당신의 원칙이 당신 그 자체이다.

이런 원칙을 공유해준 존경하는 레이 달리오에게 너무나 감사하다.

P.S. 별점은 없다. 평가 하지 않고, 그저 감상 했다.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