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지도 짧지도 않은 회사생활 5년차, 최근에 들어서 내가 과연 커리어 포함 회사생활을 잘하고 있는 건지에 대한 고민이 계속 생겨난다. 의도치 않게 계속 생겨나는 견제와 타인과의 불완전한 의사소통에서 자연스럽게 고민이 더 깊어진 것 같기도 하다.
최근에 일어난 일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마인드 컨트롤하는 과정에서 이번 달 STEW지정도서인 “원칙” 은 나름 나에게 많은 계시를 주는 책이 되었다.
다양한 원칙들을 보게 되었고, 나의 원칙과 비교하기도 하였다. 배우고 싶은 흥미로운 원칙도 있었고, 알면서도 잘못했는데 다시한번 remind를 하게된 원칙들, 지금 나의 모습에 어울리지않은 원칙들도 많이 있었다. 원칙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 들었다.
– 레이 달리오가 권하는 삶의 방식
원칙은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도록 만들어주는 행동의 기초가 되는 근본적인 진리이다.
책에서 저자는 원칙을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더 빨리 좋은 결정을 내릴 수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성공적으로 실패하며 실패후 학습하는 과정을 무한히 그리고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배우고 자신을 발전해 나갔다.
달리오는 인생을 세단계로 구성되어있다고 본다. 첫번째는 다른 이에게 의존하고 배우는 단계다. 두번째는 다른 이들이 나에게의지하고 함께 일하는 단계다. 마지막 세번째는 더이상 일할 필요가 없는 인생의 풍미를 맛보는 단계라고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달리오처럼 2부인생의 원칙, 3부일의 원칙등 자신만의 원칙을 기록하고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있게 된다.
책 내용의 1부인 저자의 인생여정에 대한 내용은 굉장히 흥미로웠다. 레이 달리오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100대인물이고 포춘이 선정한 세계 100대부자다. ‘이코노미스트’라고 불릴 만큼 경제 흐름에 정통한 그는 세계 언론이 앞다투어 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을 구하려고 하는 투자자이기도 하다.
책을 읽다 보니 저자가 겪은 것도 많고삶의 선배로서 도움이 될 것같은 많은 조언들을 해주고 싶어하는게 느껴진다. 그러나 2, 3부 내용은 다소 기타 자기 개발 서와 비슷한 말을 하는 것 같고, 내용이 다소 방대하여 장황하고 정리를 제대로 안되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따라서 나의 개인적인 원칙은 성공한 사람들이 권하는 방식은 조언으로만 생각을 하고, 비판적인 수용을 거쳐 본인과 본인의 삶에 맞게 적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 결정을 잘 내리는 원칙
“원칙”이라는 책을 읽고 엄청난 영향력을 받아서 현재 고민하는 내용들이 한 순간에 없어지는 걸 기대한 건 아니지만 최소한 한번이라도 회사생활 또는 앞으로 살아가는 인생에서 나만의 원칙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을 하고 정리할 수있는 시간이 되었던 거 같다. 하루 하루, 매번의 어려움 속에서 최선의 선택을 내릴 수있게 미리 자신만의 원칙을 준비를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이 생겼다.
그러나 마음처럼 쉽지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결정을 잘 내리는 방법에 대해서 나만의 경험, 좋은 원칙들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그런 과정이 하나 둘씩 쌓아지면서 값진 결과물을 얻을 수있을거라고 생각한다.
결정을 내리는 가장 좋은 유일한 방법은 없지만, 좋은 결정을 내리는 몇 가지 보현적인 규칙들은 있다. 좋은 희사 결정을 방해하는 가장 큰 위협은 해로운 감정이다. 의사 결정은 두 단계과정(학습, 결정)을 거친다.
저자가 얘기하는 첫번째로 내린 선택이 아무리 좋아도 질문하고 연구하기 전에는 절대로 첫번째 선택을 붙잡지 마라, 이런 함정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내가 배우고 있는 가? 충분히 배워서 이제 결정할 시간이 되었다는 것을 알고있는 가? ”오래지 않아 당신은 자연스럽게 열린 마음으로 모든 관련 정보를 얻게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무의식적으로 먼저 결정을 내리고, 나중에 결정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구하는 첫번째 잘못된 선택의 함정을 피하게 될 것이다.
가능한 최고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 당신은 1)무엇이 최선의 결정인지 알아야 하고, 2)결정을 내릴 용기가 있어야 한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필연적으로 고통스러운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실패는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개인적 발전의 추진력이 될 수도 있고, 파멸시킬 수도 있다. 기꺼이 현실과 직면할 의지가 있고, 고통을 받아들이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 성공의 길로 들어선다는 걸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한줄평 ★★★☆☆
다양한 원칙들을 볼 수있지만 곧이 곧대로 따라하기엔 다소 어려운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