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디지털 시대에서 큰 발전을 해온 전 세계 기업들의 전략을 분석해 디지털 시대에서 사업적으로 성공을 거두기 위한 콘텐츠 함정 회피 방법을 담고있다. 저자는 콘텐츠 함정이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했고, 콘텐츠의 함정에서 벗어나 ‘연결성’이 만들어내는 효과에 집중할 것을 피력한다.

저자는 콘텐츠 함정을 세 가지로 분류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사용자가 연결 관계 초점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잘못 이해해 제품의 특징만으로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고 믿는 함정이다. 둘째, 콘텐츠를 둘러싼 기회를 잡으려 하기보다 콘텐츠를 지키려고 애써 제품의 경계를 너무 좁게 설정하는 오류다. 셋째, 디지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끊임없이 찾는 함정이다. 상황과 환경을 고려한 합리적 해결방법을 간과해 전략이 아닌 일반적 해결방법에 의존하는 오류다. 의사결정자들은 세 가지 콘텐츠 함정에 빠져 모든 것을 따로따로 구분해 보기 때문에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므로 사실상 가장 중요한 연결 관계를 읽고 전체적인 연계성을 조망하는 기회를 놓친다는 우려다

이 책은 콘텐츠의 3대 구성인 사용자 연결, 제품 연결, 기능적 연결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면 최고의 콘텐츠,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연결 관계의 발견으로 기회를 만들어 사업에 활용한다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잇다는 저자의 통찰을 느낄 수 있었다.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