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의 STEW 서평

작성자: 김동영

한줄평 : 제임스 클리어가 말한다, “습관에 관해서는 내가 가장 잘알지”.

  1. 책의 이야기

습관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 보았다.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도 읽어보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있으면 책의 저자가 나에게 1대1로 말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마치 카페에 앉아 커피 한 잔을 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느낌이다 (물론 내가 카페에서 책을 읽어서 그런것 일 수도 있다). 쉽게 말해서 매우 잘 읽히며,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글을 풀어나갔다. 또한, 저자는 이 책의 내용에 대해 이세상 누구보다 잘 알고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 자신감과 확신이 책에 묻어나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내용은 매우 설득력이 있다. 자신의 이론을 내세우며 원리와 근거와 사례에 대해 명확히 제시한다. 게다가 내가 매우 인상적인것은 이 저자가 제시하는 것이 상당히 과학적이라는 것이다.

첫째, 저자는 매우 중요한 내용은 글과 더불어 간단하고 명확한 그래프를 이용해 강조했다. 나같은 경우는 글 보다 그래프와 수식을 볼때 더 이해가 잘 되며 깊은 인사이트를 느낀다. 글을 읽지 않아도 그래프만 보아도 저자의 의도를 알 수 있을 정도이다.

둘째, 저자는 독자가 쉽게 일상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공식을 제시했다. 사실 자기계발서 라는 것이 100명이 읽으면 한 명 내지는 두명이 바뀌는게 사실인것 같다. 그래서 저자는 그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식을 제시 했다. 그 예로, “1. [현재 습관]을 한 후에,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다. 2.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 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을 한다”가 있다. 빈칸에 알맞는 습관만 넣으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친절한 저자다.

셋째로, 저자가 제시하는 법칙에는 대칭성이 있다. “좋은 습관은 자주 보이게 해라, 나쁜 습관을 보이지 않게 해라. 좋은 습관은 마찰을 줄여라, 나쁜 습관은 마찰을 키워라“같은 것이다. 이것은 나에게 매우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좋은 습관(+)에 대한 action과 나쁜 습관(-)에 대한 action이 반대라는 것은 대칭성을 의미한다. 나는 과학을 좋아하는데다가, symmetry(대칭성)을 가지는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 저자가 제시하는 원리는 대칭성을 가지고있다. 대칭성을 가지는 원리는 나에게 매우 설득력있게 다가온다, 법칙이 대칭성을 가지면 어느 방향으로 적용해도 한 가지 법칙만 있으면 된다.이것은 매우 Cool 한 원리가 아닌가? 하물며 과학의 법칙중에 거의 모든 법칙들이 대칭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칭성이 있다는 것은 원리가 광범위하게 (제한된 조건만이 아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저자는 습관의 복리의 힘을 강조했다. 매일 1퍼센트씩 나아져라. 습관은 복리여서 초반에는 아무런 영향도 없는것처럼 보이다가, 나중에는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낸다. 이것이 복리의 힘이다. 그리고 그럴때 까지 인내심을 가져라.

2. 나의 이야기

  1. 왜 주위사람에 따라 내 습관이 변할까.

“이런 사례들을 종합해보면,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이 문장은 정말 소름돋게도 내가 다른 분야에서 본 말과 일맥상통 한다. 여러 분야를 공부하고 여러 책을 읽으면서 간혹 느끼는것이 있는데, 전혀 다른 분야에서 똑같은 의미를 가진 약간 다른 말을 한다는 것이다. 그런것을 보면 이것은 진짜구나라고 느낀다.

주위 사람에 따라 습관이 변하는 예로 20년 동안이나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원하는 남자가 있었다. 그 남자는 학창시절부터 아침잠도 많고 지각을 많이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리고 그도 나중에는 자신이 지각을 많이 한다는 것을 알았고, 고치고 싶어했다. 그러나, 그것은 정말로 어려웠다. 결국 큰 마음을 먹은 며칠은 성공했으나, 장기적으로 보면 결국에는 일상의 습관대로 돌아왔다. 

그러던 어느날, 그는 기숙사에 살게 되었는데 룸메이트로 한 살 많은 형이 있었다. 그런데 그 룸메는 매일 10시 반이되면 불을 끄고 침대에 자기위해 누웠다. 하지만 그 남자는 12시에 자는 사람이다. 그 둘의 차이는 결국 어떻게 되었을까? 늦게 잠을 자는 사람은 일찍 자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고, 바로 옆에 자기가 원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있었기 때문에 둘다 결국 10시 반에 잠을 자게 되었다. 그리고 둘 다 아침 6시 50분에 일어났다. 늦게 자고 지각을 많이 하던 사람은 결국20년만에 일찍 자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은 나의 이야기다. 사실 나는 룸 메이트가 10시 반에자는 것을 보고 속으로는 환호를 질렀다. 나의 오랜 소원을 이룰수 있는 기회가 왔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무언가를배우고 싶으면 그것을 잘하는 사람옆에 가면 된다 “라는 말을 예전에 들은적이 있다. 이 책에서 나오는 것처럼 말이다. 물론, 이런 자세한 원리 같은것은 몰랐다. 

하지만 이 습관의 획득이 곧바로 이루어진것은 아니었다. 같이 지낸 처음 한 달은 서로자는시간이 완전히 달랐다. 이 형은 10시 반 나는 12시 정도에 잤다. 같이 지낸지 한 달이 되고나서, 나는 미안한 마음도있고 일찍 자고자 하는 마음에 조금씩 일찍 자게 됐다. 그러다 어느날 룸 메이트 형이 먼저 자겠다고 말 했을때, “네 저도잘게요 불 끄겠습니다”라고 말 했을때 깜짝 놀라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세달 정도가 되었을때 쯤 지난 지금은 10시 반이되면 둘다 당연하게 불을 끄고 잔다. 룸 메이트 형도 하나 얻어간 좋은 습관이 있다. 내 책장에 있는 책들을 보고 한 권빌려달라고 하더니 자기전에 책을 읽고 잔다. 그리고 나도 책 한권을 빌려달라고 했는데 그렇게 해서 내가 빌린 책이 바로 이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운이 좋게도 룸 메이트 형이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우리는 좋은 습관을 서로 배우게 됐다. 

그리고 하나 더 있다. 내 주변 대부분의 친구들은 내가 한 달에 한 권 이상 책을 읽는것을 보고 신기하게 생각한다. 그러나그것은 STEW 에서는 전혀 신기한 일이 아니다. STEW에서는 이것은 밥을 먹는것처럼 당연한 일이다(?).

2. 이 무리는 땅콩을 어떻게 깔까

“땅콩을 효율적으로 까는 법을 터득한 침팬지는, 덜 효율적으로 땅콩을 까는 무리에 들어가게 되면 이전의 방법을 버리고덜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이 말은 정말 공감이 가면서도 무서운 말이다. 하지만, 나는 이 말에 공감이 가면서도 사실 나는 이 침팬지와는 조금 먼 편에 속하는것 같다. 내가 땅콩을 효율적으로 까는 법을 아는데, 덜 효율적으로 까는 무리에 들어간다면 땅콩을 더 효율적으로 까는 방법을 알릴것이다. 물론 그것은 매우 험난한 과정이 될 것이다. 그래도 도전해볼만 하지 않은가.

이것과 바로 연결되는 사례는 아니지만 한 개를 소개 하면, 내 가장 오래된 무리이면서 매우 친한 무리인 중학교 친구들 10명 중 9명이 담배를 피고있다. 담배를 안 피는 유일한 구성원은 나다. 무리가 형성 된 이후에 흡연이 시작 됐다.

또 드는 생각은, 잘못된 무리를 바꾸는 것은 흘러내리는 강물의 방향을 바꾸는 것만큼 어렵다는 것이다. 혁명이나 새로운무리가 생기지 않는 한 잘못된 무리는 계속 잘못된 무리가 될 확률이 높다. 담배를 피는 무리는 앞으로도 계속 담배를 필 것이다.

3. 정리하면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

  1. 분명하게 만들어라
  2.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3. 하기 쉽게 만들어라
  4. 만족 스럽게 만들어라

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

  1.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2.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3.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4.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라

다음 그림들은 내가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그래프를 그린 것들이고, 습관 나무는 내가 새로 얻은 습관의 영향에 대해서재미로 그려본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도 심심할때 한 번 해보길 추천한다. 그 습관을 놓치기 싫게 될 것이다.

4. 인용하면

  • “무엇을 해야 할지 분명하지 않을 때 동기는 결여된다. 시간과 장소와 행동이 명확해야 한다”.
  • ”우리가 사과를 먹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사과를 하루에 1개씩 먹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는 그냥 사과를 식탁위에 올려두는 환경을 구축하는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 ”내가 발견한 유용한 주문은 ‘한 공간에서는 한 가지 일만 하라’이다”.
  • ”올바른 행동을 하고 싶을때 마다 의지력을 투입 하지 말고, 그런 환경을 구축하는데 에너지를 써라”.
  • ”우리는 미래보다 현재에 가치를 둔다. 우리의 뇌가 진화할 시절 우리는 미래에 살아있을지 확신이 없었기 때문인거 같다. 이것은 어떻게 생각하면 적절한 가치 판단이다. 하지만 이런 판단을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긴다.”
  • “나쁜 습관은 보상은 즉시적인 반면, 손실은 매우 뒤에 일어난다”

5. 서평을 마치며

점수는 매기지 않기로 했다. 내가 이 책에 감히 점수를 매길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해서이기도 하고, 사실 한줄평에 나의 이 책에 대한 포지션이 어느정도 드러나 있어서이다. 점수는 좋은 책과 좋지 않은 책을 구분하는 느낌이 드는데, 사실 우리 stew 모임에서 선정한 책이라면 모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관심분야와 자신과의 의견과 상충하는지에 따라 포지션이 나뉠 뿐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이야기를 다 하지는 못 했지만, 토론 시간을 기다리며 이번 달의 서평을 마친다.

P.S. 10시 반에 자는 습관을 STEW 서평쓰는 습관이 이겼다. (Feat. 아주 작은 습관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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