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게 된 동기
‘ STEW독서소모임’ 지정 도서
한줄평
‘당연’을 ‘당연’으로 여기지 않기 위해 읽어야 할 책
서평
우선 이 책은 나의 지적 허영심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 가방이 텅텅 비었는데도 굳이 책을 손에 들고 다니고 싶게 한다. 물론 제목이 잘 보이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책장 한 가운데에 꽂아놓으면 묘한 만족감을 준다. 한편으론 책이 출판되어 선풍적 인기를 끈 지 오래되었는데도 정작 읽을 생각을 하지 않은 책이기도 했다. 맛있는 반찬은 마지막까지 남겨뒀다 먹는 일과 같은 이치라고 핑계를 대본다.
우리는 어떤 문제를 맞이했을 때 순간적인 판단을 한다. 언젠가 어느 회사 대표의 인터뷰를 보았다.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그럴 수도 있겠다.’ 싶으면서도 불쾌감이 좀 들었다. 논리를 자세히 따지기 전에 쾌・불쾌라는 감정이 먼저 왔다. 그 대표의 언어 안에는 어떤 가치가 담겨 있었고 그 가치는 나의 신념과 배치되는 축에 있었다. 이 외에도 수많은 문제들 앞에서 드는 감정과 생각을 종합해보면 내가 평소에 어떤 가치를 중히 여기는지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인간의 뇌를 신뢰한다. 이성이 작동하기 전에 직관적으로 판단을 하였더라도 그 판단과 선택은 내가 평소 중히 여기는 가치들이 뇌 속에서 서로 충돌하며 내린 최선의 결론일 것이다. 결정을 내리고서도 의구심이 들어 종이를 펴고 각 선택의 장단점이나 이유를 나열하고 나면 첫 판단이 얼추 맞았다는 점을 알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자동적 판단에 전적으로 맡기고만 있으면 ‘당연’의 탈을 쓴 논리에 의문이 제기 되었을 때 말의 빈곤을 겪게 된다. 논리는 언어화하지 않으면 퇴보한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문제들에 대해 무수히 판단을 내린다. 그러나 누군가 내게 “네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해 봐.”혹은 “반대 입장인 나를 설득시켜 봐.”라고 나오면 뭐라고 해야 할지 입이 떨어지지 않았다. 말의 빈곤이다. 이러한 ‘말의 빈곤 상황’을 불편해하지 않고 그냥 넘기면 나중에는 꼰대가 되고 만다. 거기서 더 나아가면 꼰대보다 더 무서운 ‘신념만 고수하는 완고한 사람’이 된다. 인류에 심각한 해를 입힌 독재자들은 자신의 신념만을 고수한 인물인 경우가 많다. 유시민 작가의 『국가란 무엇인가』를 읽을 때 아래의 인용구를 보며 섬뜩했다.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는 가장 열광적인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계획할 수 있게 된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계획을 조금도 인내하지 못하는 가장 위험한 사람이 된다. 성자와 같은 일편단심의 이상주의자와 미치광이 광신자의 거리는 단지 한 발짝에 불과할 때가 많다. –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노예의 길』(『국가란 무엇인가』에서 인용)
책은 명제 하나를 던지고 그것을 철학자의 입장에서 살펴보고 그 철학의 맹점을 들고 다시 재반박하는 구성이다. 각 챕터 별로 대략 한 명의 철학자가 나온다. 처음에는 마치 심리테스트를 하듯이 “나와 맞는 철학자는 어떤 사람일까?”궁금해 하며 인덱스로 표시를 해가며 읽었다. 칸트와 롤스의 논리가 나온 부분을 읽을 때 인덱스와 메모가 가장 많이 늘었다. 그러나 그러면서도 챕터의 후반부에서 그에 대한 반박을 읽을 때는 전적으로 싸고 돌 일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어떤 철학자는 겉보기에 훌륭한 명제를 세웠지만 현재 관점에서는 얼토당토않은 주장을 하기도 했다.
결국 책을 다 읽고 나서 내린 결론은 ‘어느 한 철학자의 말만을 고수할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철학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각 철학자들의 말을 들어가며 학술적으로 보이는 서평을 쓰려다가 읽고 난 전반적인 생각을 중심으로 쓰기로 마음먹은 것도 이 이유 때문이다. 어떤 철학자의 맹점을 알게되면서 실망했다고도 했지만 그가 살았던 당시에는 그와 다른 생각을 하는 일 자체가 불가능했으리라 생각한다. 결국 내가 사는 현실 안에서 이치를 따져 무엇이 옳은 일인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 안에는 ‘나’라는 개인 한 명이 아닌 보다 많은 이의 행복을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 현재까지 나의 철학이다.
철학책을 찾아 읽을 만큼 지적인 사람은 아니어서 철학자를 단독으로 만날 일은 잘 없다. 대부분 다른 인문서적을 읽다가 책의 저자에 의해 선택적으로 소개된 철학자의 이론을 접하는 경우가 많다. 드문드문 파편화된 철학자들의 이론들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리해 둔 좋은 책을 읽었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단번에 토론을 잘하게 되고 명석한 사람이 되지는 않겠지만 두고두고 곁에 놓고 읽으면서 나만의 철학 논리를 세우고 싶다. 관심이 가는 철학자의 책을 찾아 읽어야겠다는 엄청난(?) 다짐도 한다.
인상 깊은 구절
- 하지만 이러한 주장의 이면에는 명예와 포상을 누릴 미덕이 무엇이며 좋은 사회가 장려해야 할 생활 방식이 무엇인가를 판단하고자 하는 일련의 또 다른 신념들이 자리 잡고 있다.
- 안타깝게도 우리 군대가 전쟁에서 입은 정신적 손상을 은연중에 경멸하는 태도를 버리지 않는 한,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는 참전 용사들은 상이군인 훈장을 결코 받지 못할 것이다.(…) 논쟁의 핵심에는 도덕과 군인의 용맹이라는 서로 다른 생각이 다투고 있다.
- 앞선 논쟁들 속에서 복지의 극대화, 자유의 존중, 미덕의 배양이라는 가치는 서로 불일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 우리는 때로 도덕적 추론을 타인을 설득하는 수단으로만 생각한다. 하지만 도덕적 추론은 자신의 도덕적 신념을 분별하는 수단이자, 우리가 어떤 신념을 왜 믿는지 이해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 이 반박은, 도덕이란 비용과 이익을 저울질하는 것이라는 공리주의자들의 사고를 받아들여, 단순히 사회적 결과를 더 많이 계산하고자 했다.(병에 걸린 소년을 죽여 셋을 살림)
- 우리가 배심원을 고용하지 않고 징발하는 이유는 법정에서 정의를 집행하는 행위를 모든 시인이 함께 나눠야 할 책임으로 보기 때문이다.
- 칸트는 공리주의를 거부했다. 공리주의는 권리 역시 무엇이 최대 행복을 만들어내는가를 따져보는 계산에서 벗어날 수 없게 만듦으로써 권리를 취약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더 큰 문제가 있다. 우리에게 생겨나는 욕구들로부터 도덕 원칙을 끌어내려 함으로써 도덕을 생각하는 방식부터 그르친다.
- 칸트는 모든 인간이 존중받을 가치가 있는 이유는 우리가 자신을 소유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이성적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한 우리는 자율적 존재로써 자유롭게 행동하고 선택할 능력이 있다고도 말한다.
- 칸트에 따르면, 자유롭게 행동한다는 것은 자율적으로 행동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자율적으로 천성이나 사회적 관습에 따라서가 아니라 내가 스스로 부여한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 칸트가 타율적 결정이라고 부를 만한 사례다. 뭔가를 위해 이런 행동을 하고 또 다른 뭔가를 위해 저런 행동을 한다. 타율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외부에서 주어진 목적에 반응해 행동한다는 뜻이다. 이때 우리는 추구하는 목적의 주체가 아니라 도구다.
- 그(칸트)의 주장의 핵심은 의무동기(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가 유용하다거나 편리해서가 아니라 그것이 옳기 때문)만이 행동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다만 쾌락을 느끼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이, 옳은 행동이라는 이유로 선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칸트는 말한다.
- 우리 사회가 그런 것들에 가치를 두는 현상은 노력의 결과가 아니다. 그런 재능을 지닌 사람이 지금처럼 기술이 발달했거나 소송을 무척 좋아하는 사회가 아니라 수렵사회나 무사가 우대받는 사회. 아니면 육체의 힘이나 종교적 경건함을 드러내는 사람에게 가장 큰 포상을 안겨주는 사회에 산다고 생각해보라.(…)그렇다면 그 사람의 가치나 미덕은 지금보다 적은 것일까?
- 롤스는 우리가 그러한 요소를 다룰 때 “서로의 운명을 공유하고” “우연히 주어진 선천적이거나 사회적인 환경을 (자신을 위해)사용하려면 그 행위가 반드시 공동의 이익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하자고 제안한다.
- 롤스가 일깨워준 대로 “뛰어난 재능을 타고날 자격이 있다거나 애초부터 사회에서 우리한 출발선에 설 자격이 있다고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우리의 장점을 높게 쳐주는 사회에 살게 된 것도 노력의 결과가 아니라 그저 행운일 따름이다.
- 도덕적 미덕이 행동으로 배우는 것이라면, 처음부터 올바른 습관을 가져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보기에는 이것이 법의 일차목표다. 즉, 좋은 인격 형성을 습관화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