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문제가 아니라면 무슨 일을 하겠습니까?”
사람들이 진로를 찾을 때 던지라고 하는 질문입니다. 저도 자주 생각해보곤 했었는데요.
그러나 이내 저는 부질 없음을 느끼곤 했습니다. 도대체 돈 걱정 없이 직업을 어떻게 고르는데?
딱 그 시점에 제 유튜브 추천 영상에 뜬 영상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경제적 자유(Financial Freedom)와 수동적 수입(Passive Income)에 관한 영상이었는데요. 실제로 돈 걱정 없이 직업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그런 삶이 존재한다는 걸 직접 목격한 것입니다.
30대에 이미 은퇴하고 쉬는 그런 인생. 내가 꿈꾸는 인생이 가능하다니…
한동안은 무언가에 홀린 듯 영상을 찾아봤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바닷가에서 여유를 즐기는 나 자신을 상상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한 나날을 보냈죠.
하지만 인생은 타이밍이라고 했던가요? 바로 다음 주에 있었던 파이널 시험공부에 곧 30대 은퇴와 바닷가는 기억 속에서 사라져 갔습니다.
그러던 저에게 엠제이 드마코의 책, <부의 추월차선>이 다시 다가왔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신기했던 것은 지금의 제가 유튜브를 보던 대학생 저와 다른 시각을 가지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는 내내 예전의 로망이 불타오르면서도 드마코에 반박도 하는 나름의 성장 아닌 성장을 한 것 같아 뿌듯했던 경험이었습니다.
왜 직업을 가지려고 할까?
이 책의 저자 드마코는 정말 강한 어투로 책을 썼는데요. 번역된 책임에도 그 강한 어조가 묻어났는데, 원본은 더 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자신의 성공에 큰 자부심이 있는 것이겠죠.
그래서인지 그는 직업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필터 없이 내던집니다. 직업 가지고 부의 서행차선에 진입하는 것을 한심한 짓이라고 부르면서 말이죠.
서행차선을 벗어나 부와 자유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 당장 직업을 버려야 한다. 다시 말하겠다. 그 망할 직업을 버려라.
엠제이 드마코
드마코는 직업을 통해 사람들이 시간과 돈을 교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의 말대로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부를 늘리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가 말한 부의 추월차선과는 거리가 멀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저도 모르게 끄덕였습니다. 그만큼 논리적으로 납득이 되었던 것이겠죠. 아마 대학생 때의 저였다면 드마코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었을 것입니다. 바로 수업 대신 사업하겠다면서 휴학을 이야기했을지도 모르죠. (등짝 스매싱이 무서워서 실천에는 못 옮겼겠지만요.)
하지만 나이 좀 찼다고, 이 책을 읽은 26살 현재의 저는 그런데도 직업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를 하다니 신기하더라고요.
저자가 직업을 때려치우라고 하는 것에는 하나의 명확한 목표가 있어서입니다. 부를 축적하고 부자 되기입니다. 즉, 부자가 되기 위한 추월차선에 직업이 장애물일 뿐이라는 거죠.
하지만 직업은 단순히 돈벌이가 아닙니다. 저에게 직업은 자기를 실현하는 데에 최적의 수단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죠. 지금 제가 꿈꾸는 법조인도 그런 의미에서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지난 2년간 법조인이 되겠다고 1년에 1번 있는 시험에 매달리면서 많은 좌절을 느꼈습니다. 워낙 힘들어하니 주변에서도 왜 그 고생을 하냐며 변호사가 예전처럼 돈도 못 번다고 돈 많이 버는 다른 직종을 추천해줄 정도로 말입니다.
그럼에도 법조인을 하고 싶었고, 지금도 그 도전에 계속 있습니다. 그걸 업으로 삼으면서 제가 꿈꾸는 사회에 한 발자국이라도 기여할 수 있으리란 기대감이 포기할 수가 없겠더라고요.
그런 의미에서 목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는데요. 저는 부를 축적하기를 원하면서도 드마코와는 달리 그게 제 인생의 큰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 대신 나 자신만의 정체성을 위해서 노력해나갈 뿐이죠.
결론적으로 추월차선을 신봉하는 책을 읽으면서도 2020년의 저는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 지금도 노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서행차선과 추월차선 둘 다 이용하고 싶다. 정답은 시스템
하지만 제가 직업을 가지고 싶다는 사실이 경제적 자유를 포기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직업을 이용하고 싶지, 그의 노예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즉, 제가 스스로 시간과 돈의 교환을 인지하면서 선택하기를 희망하는 것이죠. 서행차선과 추월차선 둘 다 포기를 못한다고 해야 하나.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특히 저는 제가 기여하고 싶은 부분에서 일할 수 있는 자유, 근무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자유와 같은 것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만약 돈벌이가 제 직업 목적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 순간, 이 모든 것은 물거품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제 바람대로 서행차선과 추월차선 사이를 요리조리 다니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책의 저자가 말해주는 서행차선의 관점에서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서행차선에서는 당신이 직접 돌을 들어 올린다면, 추월차선에서는 당신 대신 돌을 들어 올릴 시스템을 구축한다.
엠제이 드마코
나는 스스로 살아 있는 돈이 열리는 나무가 된 것이다. 나는 하루 24시간, 한 주 7일 동안 돈을 벌어들이는 무성한 ‘돈 나무’일 뿐만 아니라 내 인생을 돈과 맞바꿀 필요도 없었다.
엠제이 드마코
정답은 시스템 구축에 있었습니다. 내가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아도 스스로 굴러가고, 나를 위해 돈을 벌어다 주는 그런 것 말입니다. 내가 아프거나 놀거나 일을 하거나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돈벌이를 대신해 준다면 제 인생의 자유도는 급격히 나아질 거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시스템이 사업이 된다면 가장 레버러지하기 좋겠지마는 현재의 저는 직업이 주는 메리트를 포기할 수 없겠더라고요. 다행히 사업은 거창할 필요가 없다는 저자의 말이 보였습니다. 사이드허슬, 즉 사이드 비즈니스 구축에 대한 제 열정이 다시 살아난 것이죠.
사실 예전 학생 시절에도 사이드 비즈니스를 통한 수동적 수입에 관해 관심은 정말 많았었는데요.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시스템 구축이 얼마나 내 인생에서 큰 역할을 할지 뚜렷하게 안 보였던 것 같아요.
다행히도 현재의 저는 그게 어렴풋이라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 주변에 이런 동기부여를 해줄 멤버분들을 만난 건 정말 천운이었어요. 그 덕에 고민 많고 실행을 잘 못 하던 제가 사이드 비즈니스 비스므리한 것을 이미 하는 것이겠죠. 콘텐츠 사업이 바로 제 사이드 비즈니스입니다.
STEW 독서모임과 와레버스
한국에 돌아온 2018년, 저는 친한 형의 소개로 STEW라는 단체에 처음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서인지 저는 독서소모임 뿐만 아니라 여기저기 많은 소모임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와레버스라는 비즈니스 콘텐츠 제작 소모임에서는 특별한 애정이 생겼는데요. 워낙에 말하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라 그런지, 제가 아는 몇 안 되는 지식을 정리해서 올리는 활동이 너무나도 재미있었어요.
처음에는 글 하나 쓰는데 6시간 넘게 걸리면서도 퀄리티가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고통 끝에 낙이 오는 건지, 내공이라고 하기 부끄러울 정도지만 글 쓰는 게 조금씩 편해지고 콘텐츠가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욕심이 욕심을 낳는다고 했던가요? 정신을 차려보니 콘텐츠를 모아서 11월에 출판하기로 기획까지 하고 있습니다. 오늘 점심에도 이 비를 뚫고 사당까지 가서 회의를 하면서 말이죠. 저번 주에 페이스북 페이지 600명 돌파도 욕심을 더 부르고 있고요.
이런 시기에 드마코 또한 할 수 있는 좋은 사업 중에서 콘텐츠 사업을 딱 지목해서 이야기해주니 머리에 불이 켜진 듯했습니다. 어쩌면 이게 제 경제적 자유를 도와줄 첫 스텝이 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 때문이죠.
콘텐츠 역시도 시간으로부터 자유롭다. 이 책 한 권을 쓰는 데 몇 년이 걸렸을 수는 있지만, 그렇게 쓰인 책은 또다시 몇 년을 혼자 힘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엠제이 드마코
무엇보다 제가 관심이 있는 분야에 주제넘어서 글을 쓰는 데도 좋게 봐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너무 행복했습니다. 또 그들의 반응을 보면서 포맷을 조금씩 변화를 주고, 거기에 대한 피드백을 바로 받으면서 말로만 듣던 Lean 한 접근을 해보는 경험도 하고 말이죠.
물론 와레버스는 제 사이드 비즈니스의 정말 초기의 초기 단계에 불과할 것입니다. 하지만 드마코는 세계적인 사업가이자 투자자인 마크 큐반을 인용하기까지 합니다.
사업에 있어서는 삼진 아웃을 몇 번이나 당해도 괜찮다고 한다. 단 한 번 맞기만 하면 되며, 그 한 번이 평생토록 당신을 먹여 살린다.
마크 큐반
즉, 한 번의 홈런만 있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콘텐츠 사업의 매력에 빠진 이상, 더 좋은 방법으로 더 많은 독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는 길밖에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직 시작은 정말 미약하지만, 항상 실행하는 것 자체가 문제였던 저에게 사이드 비즈니스의 첫발을 내딛었다는 점은 정말 큰 경험이자 자산이 될 것입니다.
언젠가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을 원하는 대로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날이 오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요. 언젠가 올 그날을 위해 하루하루가 기다려집니다.
인상 깊었던 문구
- 부자가 되고 일을 그만두는 데 나이는 필요조건이 아니다.
- 나는 스스로 살아 있는 돈이 열리는 나무가 된 것이다. 나는 하루 24시간, 한 주 7일 동안 돈을 벌어들이는 무성한 ‘돈 나무’일 뿐만 아니라 내 인생을 돈과 맞바꿀 필요도 없었다.
- 부자를 만드는 것은 과정이며, 여러분이 익히 보고 들은 특별한 사건들은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
-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Family, 관계), 신체(Fitness, 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 선택)을 말한다. 3F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 부는 자유와 선택이다. 인생을 당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는 자유다.
- 이 책은 부의 3요소 가운데 자유를 가장 중요하게 다룰 것이다. 왜냐하면 자유가 보장되어야 건강과 관계를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만이 당신의 자유를 정의 내리고 어떤 삶을 살지 결정할 수 있다.
- 평범하다는 것은 생존 경쟁에 놓인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 천천히 부자 되기 전략의 원동력은 시간이다.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과 시장에 투자한 시간이다. 당신이 기다리는 빛나는 내일은 40년 후에나 올 수도 있다….(중략)…당신의 빛나는 내일은 당신이 73세 치매 노인이 되어 냄새 나는 침대 위에 누워 있을 때쯤 올지도 모른다.
- 전 세계적인 불황 속에 서행차선이 불확실한 길이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직업을 잃으면 서행차선 계획은 실패다. 주식으로 모은 돈의 50%를 잃어도 계획은 실패다. 주택 시장의 위기로 1년 만에 부동산자산의 40%를 손해 본다면 계획은 실패다. 그 계획은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시간과 요소들에 근거해서 짜여 있으므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
-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 계획을 믿고 수십 년간 충실하게 번 돈을 투자하고서 결국 불편한 진실을 마주한다. 서행차선 계획은 한마디로 위험하고 부실하다.
- 아무 생각 없이 당신의 인생을 돈과 맞바꾼다면, 당신은 인생 그 자체로부터 눈을 감은 채 붐비는 기차역을 좀비처럼 걸어 다닐 수도 있다. 인생은 금요일 밤에 시작해서 월요일 아침에 끝나는 것이 아니다.
- 서행차선의 지도를 전략으로 삼았다면 5대 2 거래를 받아들인 것이다. 당신은 5일간의 노예 생활을 2일간의 자유와 맞바꾸고 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의 시간을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을 위해 팔아넘기고 있는 것이다.
- 시간당 급여를 받는 근로자라면 하루 최대 일할 수 있는 시간은 24시간이다. 이 한계치를 벗어날 방법은 없다.
- 시간은 부를 얻는 중요한 요소지만 동시에 하루 24시간, 평생 50년이라는 한계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평생 살 수 없는 한 시간과 부의 관계는 견고하지 못하다. 시간을 팔아 버리는 것은 곧 부를 팔아 버리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 서행차선에서는 당신이 직접 돌을 들어 올린다면, 추월차선에서는 당신 대신 돌을 들어 올릴 시스템을 구축한다.
- 기억하라. 소수만이 부자가 되고, 당신은 이 소수 안에 들어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산자의 사고방식을 먼저 지녀야 한다.
- 컴퓨터는 놀라운 발명품이자 돈이 열리는 나무로 자라기 좋은 튼튼한 씨앗이다. 인터넷은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을 일하면서도 근무 환경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불평하지 않는다.
- 콘텐츠 역시도 시간으로부터 자유롭다. 이 책 한권을 쓰는 데 몇 년이 걸렸을 수는 있지만, 그렇게 쓰인 책은 또다시 몇 년을 혼자 힘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 콘텐츠는 여러 번에 걸쳐 판매할 수 있는 자산이다. 그리고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투자시간 대비 소득이 늘어나므로 효율성은 계속해서 증가한다.
- 돈은 당신의 군대다. 더 많이 가질수록 더 많은 자유를 위해 싸울 수 있다.
- (로버트 베넷)당신의 인생은 당신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결과다. 선택의 과정을 통제할 수 있다면 인생의 모든 면면을 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를 책임지는 데서 오는 자유를 만낄할 수 있다.
- 당신이 25세 이하라면 선택의 마력은 최고치에 오른 상태이며, 굉장한 화력을 내뿜을 것이다. 내가 20년보다 전에 했던 단순한 선택이 아직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오늘은 남은 인생을 시작하는 첫 날이다. 오늘은 어제의 당신이 걱정하던 바로 그 내일이다… 중략… 과거에 매어 있으면 앞을 내다볼 수 없다. 앞을 보고 있지 않으면 미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 시간을 더 많이 가지고 있거나 덜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 이 점에 있어서 모두가 공평하다. 당신이나 나나 우리 모두 하루 24시간을 소비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시간은 공정하다.
- 빈곤의 복잡한 뿌리 뒤에는 잘못된 선택이 초래한 자유 시간에 대한 엉성한 평가가 자리하고 있다. ‘시간을 잃는 사람들’은 시간의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 당신은 신체적 재능을 요구하는 분야를 제외하고 어느 분야에서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어느 분야에서나!
- 그러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헌신적으로 추구하는 것, 그리고 중요한 것은 적용하는 것이다.
- 사람들은 완벽한 타이밍을 기대한다. 하지만 완벽한 시간이라는 것은 없다. 언젠가는 바로 오늘이다. 오늘은 지금이다. 일주일은 오늘이 7일 합쳐진 것이고, 한 해는 365일의 오늘이다. 오늘이야말로 당신이 가진 전부다.
- 사람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이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 생산자로서 성공하려면 당신의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추어라.
-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열등한 길이다. 진입이 쉬우면 경쟁이 치열하고 뛰어드는 사람은 많으며 이들 모두 하나의 파이를 공유한다. 통행량이 많으면 움직일 수가 없다.
- (마크 큐밴) 사업에 있어서는 삼진 아웃을 몇 번이나 당해도 괜찮다고 한다. 단 한 번 맞기만 하면 되며, 그 한 번이 평생토록 당신을 먹여 살린다.
- “경쟁은 어디에나 있어. 그냥 시작해. 더 잘하면 돼.” 친구는 옳았다. 경쟁이란 사업의 주요 항목이다. 생각이 여기까지 미치자 내 아이디어는 폐쇄 도로가 아닌 개방 도로가 되었다.
- 추월차선의 목표는 당신의 인생에 자유를 더하여 행복의 결실을 맺는 것이다. 재정적 부담으로부터의 자유, 여행할 자유, 상사와 알람시계와 2시간씩 걸리는 통근으로부터의 자유, 나쁜 숫자들로부터의 자유이자 세상을 놀이터 삼아 즐길 수 있는 자유 말이다.
- 당신의 머릿속에 갇혀 있는 아이디어는 배터리가 다 되어 차고에 틀어박혀 있는 초고성능 자동차와 같다.
- “당신 서비스에 돈을 내고 싶지 않아”와 같은 불만들은 무시해야 한다.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려 하다 보면 당신만 괴로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