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지정도서

  1. 일시 : 2020년 6월 7일 오전 10시
  2. 장소 : 강남역 부근(예정)
  3. 도서 :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4. 저자 : EBS 자본주의 제작팀
  5. 발제자 : 이윤석

발제문

  • (Brainstorming) 이 책을 읽기 전 ‘은행’에 대한 이미지는 어땠나요? 이 책을 읽은 뒤 혹시 은행에 대한 이미지가 바뀌었나요?
  • (Part 1) 금융위기 때마다 뉴스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는 아마도 ‘양적완화’일 것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경제침체를 막기 위해 미국 연준은 제로금리와 더불어 사상 처음으로 ‘무제한 양적완화’ 카드를 꺼내들었고,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 관련기사
    “미국 – 美 역성장 현실화…연준, 제로금리·무제한 양적완화 유지”
    (https://www.etoday.co.kr/news/view/1890118)
    “한은, 사상 첫 ‘무제한 돈 풀기’…전례 없는 ‘한국판 양적완화’ 카드”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326/100372459/1)
  • (Part 2) 현재 재테크를 하고 계신가요? 본인이 투자한 금융상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왜 투자했는지, 또 현재 어떤 상품들에 관심이 있는지 등 평소 재테크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공유해봅시다.
  • (Part 3) 해당 파트에서는 소비를 권장하는 여러 마케팅 기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상술에 넘어가본 경험이 있는지 궁금하고, 평소 본인의 소비 성향은 어떤지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 (Part 4~5) 해당 파트에서는 자본주의 시대의 ‘행복’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학자&기자들이 정의하는 행복이 나오는데요, 자본주의 시대 본인에게 ‘돈’과 ‘행복’이란 어떤 의미인지 공유해봅시다.
    – 참고
    – 행복은 어느 사회에서나 같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기회입니다. (에릭 매스킨,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 자본주의 사회에서 행복이란 즐기기에 충분한 돈을 벌 수 있는 행운을 누리는 것입니다. (리처드 탈러, 미국 시카고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 행복은 좋은 삶을 사는 것입니다. 자신이 믿는 가치에 따라 살 수 있죠. 돈과는 상관없습니다. (데이비드 케이 존스턴, 미국 저널리스트)
    – 자본주의가 위대한 이유는 개인에 맞게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티븐 랜즈버그, 미국 로체스터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Author